타임라인 & 키프레임 단축키

 

Maya에서 애니메이팅 작업에서 주로 사용하는

『키 설정 및 타임라인』 관련 단축키를 정리해보자.

 

단축키 기능 단축키 기능
s key 설정(set) Alt + .  1프레임 뒤로 이동
Shift + w 이동(translate) key 설정 Alt + , 1프레임 앞으로 이동
Shift + e 회전(rotate) key 설정 . 다음 키로 이동
Shift + r 크기(Scale) key 설정 , 앞 키로 이동
k + MMB(마우스중간Btn) 타임라인 바 이동 Alt + v 타임라인 Play (on/off)
Shift + z 키프레임 간격 줄이기 Shift + x 키프레임 간격 늘이기

 

 


그래프 에디터

그래프 에디터는 다음과 같은 작업에 유용하다.

 

1] 가속도(그래프 곡선) 조절하기

2] 특정구간(프레임)의 키값 변경하기(스페이싱)

3] 키값 (타이밍)

 

 

1] 가속도

먼저, 1]가속도 설정은 곡선의 모양을 통해 조절할 수 있다.

가령, 캐릭터 애니메이팅의 경우에는 Pose-to-Pose 방식으로 키를 설정하는데,

시작설정은 대부분 아래와 같다.(auto로 하는 유저도 있음)

 

 

컨트롤러가 많은 오브젝트일수록

키작업 도중 그래프 곡선이 꼬여버릴 수 있기 때문에

주로 Spline-Stepped조합을 사용한 뒤,

 

동작을 부분적으로 수정할 때,

tangent를 auto로 변경해준다.

 

 

 [Spline-Stepped]                                                                                 [Auto]                             

 

 

Tangent 메뉴에서는 조절바의 형태를 설정할 수 있다.

 

1) Spline

2) Linear

3) Clamp

4) Step

...

 

만일 tangent의 input-output곡선을 따로 설정하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Weighted tangent를 설정해서 break tangent를 실행한다.

Weighted tangents
break tangent

 

tangent 핸들바를 끊고나면,

아래와 같이 in-out의 곡선모양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다.

 

 

Weighted tangents상태에서 핸들바의 움직임을 고정시키려면,

Tangents메뉴에서 'Lock Tangent Length'를 실행하자.

 

 

2] Spacing

그래프 에디터에서의 스페이싱은

키보드의 Ctrl키 조합으로 해결할 수 있다.

 

01

Ctrl + RMB(우측 마우스) 조합으로 

마우스를 아래, 위로 움직일 때마다 그래프 곡선의 간격이 줄어들거나 늘어난다.

 

키보드로 스페이싱을 조절하기 위해서는

Shift + Z or X 버튼을 사용할 수 있다.

 

 

3] Timing

그래프 에디터에서의 타이밍은

그래프의 수평간격을 이동하는 것을 의미한다.

 

마야 2016버전부터 특정 구간의 키간격을 조절하는 편리한 기능이 추가됐다.

 

012

 

위의 슬라이드의 노란색 막대는 더블클릭으로 생성할 수 있고,

아래쪽 'x'를 클릭하여 삭제가능하다.

 

슬라이드 바를 좌우로 이동함으로써 타이밍을 조절할 수 있다.

 

 

타임라인과 그래프에디터는

위의 기능으로 웬만한 애니메이팅을 작업할 수 있고,

나머지는 플러그인을 통해 가능하다.

 

플러그인은 『애니메이팅 2편』에서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