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야에서 상체 리토폴로지를 진행해보자.

 

가슴에서 중요한 지점은 아래와 같이 

팔을 둘러싸는 형태의 U자형 라인이다. 

 

 

 


1 「가슴라인 」

팔의 라인을 만들고,

앞쪽 가슴라인을 목까지 올려 근육형태를 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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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을 진행할 단계는 아니지만 아래와 같이

어깨라인과 팔 라인을 정확하게 구분해줘야 한다.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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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에서 팔로 이어지는 어깨 라인

 

목과 팔에 엣지를 추가해야하는 상황에서

팔 & 목 라인이 충돌해서는 안 된다.

 

 


2 「흉부」

라인 중앙에 비어있는 공간은

둥글게 엣지를 만들 필요없이 사각형으로 채워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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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슴라인의 변곡점은 아래의 빨간 박스 부분이다.

 

 

위의 빨간색 박스 부위를 기점으로

수평라인을 만들어야만 허리까지 topology를 깔끔하게 진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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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승모근 」

등쪽 부위는 승모근이 핵심이다. 

 

 

승모근 라인은 아래와 같이 L자형을 그리며 목쪽으로 이어지게 만든다.

 

 


4 「허리 」

허리라인은 간단하다.

아래와 같이 단번에 옆구리까지 토폴로지를 생성하고,

 

 

허리라인을 잡을 수 있는 엣지를 3~4개 추가하는 것으로 끝난다.

 

 

 


5 「엉덩이」

'대둔근 라인'이라는 전문용어가 있지만

그냥 엉덩이 라인이라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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엉덩이 라인생성 방법

 

엉덩이 부위는 엣지가 아래와 같이

내부적인 원이 나타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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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허리 라인」

허리부위는 앞쪽 라인을 아래와 같이 채워준 뒤,

 

 

빈 공간을 다음과 같은 순서로 채워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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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리 작업에서는 다리의 허벅지 근육과

상체라인이 연결되는 내용이 핵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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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벅지 - 종아리 - 발목 라인을 단번에 만들기 위해서 

위와 같이 상체 topology라인을 평행으로 정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