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a] Mash 글씨 생성모션 (6) 카메라 설정
Mash 글씨 생성모션 (6) 카메라 설정
글씨 생성모션 (1) ~ (5)포스팅에서 "MASH + 일러스트"를 활용한 3D 텍스트와 로고를 제작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메라 설정을 마무리하고, 후반편집 작업툴인 '에프터이펙트나 Nuke'로 보내보자. 그 전에 간단한 랜더링 과정이 필요하다.
1 『카메라 생성』
먼저 카메라를 4대 생성한다.
2 『카메라 설정』
1번 카메라는 전체 원경을 촬영한다.
따라서 아래처럼, 멀리서 서서히 다가가며 로고를 촬영하는 달리샷으로 키 애니메이팅을 설정한다.
2번 카메라는 type 생성상황에 초점을 맞춘다.
아래에서 위를 올려다보는 각도로 카메라를 설정한 후에 키 애니메이팅을 설정한다.
부서진 조각들이 모여서 하나의 글씨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2번 카메라가 촬영한다.
3번 카메라는 로고에 초점을 맞춘다.
4번 카메라는 랜덤으로 생성되는 오브젝트를 촬영한다.
자동으로 생성되는 오브젝트를 촬영할 때는, 레일 위에서 촬영하듯이 빙~ 돌아가는 장면을 연출해본다.
카메라를 모두 설정했다면, playblast기능을 활용해서 1 ~ 4번 카메라를 내보내기 한다.
playblast로 나온 장면은 에펙에서 임시로 프레임을 맞춰본다.
3 『쉐이더 적용』
arnold 쉐이더 중에서 surface쉐이더를 적용해보자.
카메라는 랜더설정에서 가장 하단에 보면 랜더링할 카메라를 추가할 수 있다. (아래사진 참고)
카메라를 여러대 추가하여 랜더설정을 마무리한다.
Anti ailising 강도를 최소 4이상으로 설정한다. 8은 과한 면이 있지만 일단 지정해놓고, 랜더링을 해본다.
4 『AOV 설정』
depth맵을 뽑았을 때, 에펙이나 뉴크에서 감각적인 느낌을 연출할 수 있다. (아웃포커싱)
AOV설정에서 z값만 추가한다.
batch 랜더링을 시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