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션그래픽

[Maya] Mash 글씨 생성모션 (3) 로고 모션그래픽

by MoGL3D 2019. 6. 23.

(3) 로고 모션그래픽


마야에서 모션그래픽 기능을 지원함으로써 시각 디자인 분야와 3D 애니메이터의 협업분야가 탄생했다. 마야에서 SVG를 3D Mesh로 변경해주는 기능이 도입됐고, 일러스트로 제작한 2D로고를 다시 3D 모델러가 제작하는 과정이 사라졌다. 


온라인에 널려있는 SVG로고들은 단 몇번의 클릭만으로 맛깔스러운 3D모션그래픽으로 제작할 수 있다.


1 『svg 불러오기』

svg파일 불러오기를 선택한다. 


svg 설정에서 import 아이콘을 클릭하고, 제작해놓은 svg파일 경로를 지정한다. 


2 『svg파일 설정』

delete caps를 체크해서 텅빈 부분을 채워준다. 또, bevel 기능으로 엣지 숫자를 늘린다.


deformation 설정에서 면수를 늘려주고, extrude로 역시 면수를 조절한다.


3 『MASH 네트웍 연결』

MASH를 실행하고, 'mesh'타입에서 Face centre모드를 선택한다. 


아래 사진처럼, input mesh에 svg 폴리곤 매시를 넣고, flood로 MASH 오브젝트를 꽉 채운다.


4 『offset노드 추가』

- offset노드를 추가해서, 크기를 x,y,z 모두 -1로 설정한다. (MASH 오브젝트들이 사라짐)

- falloff를 create로 하나 생성한다.


falloff가 있는 자리에는 MASH 오브젝트들이 보이지 않는다. 


falloff 크기와 위치에 키값을 넣고, 글씨가 나타나는 타이밍을 고려한 애니메이팅을 만든다. (아래사진 참고)


5 『explode노드 추가』

MASH를 선택한 후에 explode 노드를 추가한다.


explode노드의 exploding Mesh로 svg 매시를 넣는다. 


로고 MASH 네트웍에서 생겨난 repro 매시를 숨기면(ctrl + h), Mesh 오브젝트들만 나타난다.


바람에 흩날려 날아오면서 로고가 나타나는 장면을 연출할 수 있다.